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장자의 생애와 명언
    카테고리 없음 2023. 2. 20. 19:06

    여기 클맄하시면 다른 유용한 영상을 보실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LmWTNAKxIsYiw6oMGMFvqw    

     

    장자는 중국 전국 시대(475-221 BCE)에 살았던  철학자이다. 그는 도교 전통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한 명으로 간주되며 그의 지혜, 유머 및 시로 존경받고 있다.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은 중국 철학에서 가장 심오하고 영향력 있는 작품으로 여겨지는 이야기와 수필 모음집인 "장자"이다.

    장자의 철학은 자연과 조화롭게 사는 것의 중요성과 영적 수양을 강조했다.

    그는 세상과 그 안에서 우리의 위치에 대한 진정한 이해는 합리적인 분석이나 지성주의를 통해서가 아니라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서만 달성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는 자신의 요점을 설명하기 위해 종종 역설적이고 유머러스한 이야기를 사용했으며 철학적 질문에 대한 장난스럽고 불손한 접근 방식으로 유명했다.

    장자의 가장 유명한 말은 다음과 같다.

    • "옛날 옛적에 나는 나비가 되어 이리저리 펄럭이는 꿈을 꾸었습니다. 나는 나비로서의 행복만을 의식하고 있었고, 내가 장자라는 것을 알지 못했습니다. 곧 나는 깨어났습니다. , 그리고 나는 다시 진정한 나 자신이었습니다. 지금은 내가 나비가 되는 꿈을 꾸는 사람이었는지, 아니면 내가 사람이 되는 꿈을 꾸는 나비가 되었는지 지금은 알 수 없습니다."
    • "말은 발굽이 있어 서리와 눈 위를 짐을 짊어지고 갈수 있다, 털은 바람과 추위를 막아주고, 풀을 먹고 물을 마신다.이것이 말의 본성이다. ."
    • "물고기 때문에 그물이 존재한다. 물고기를 잡으면 그물을 잊을 수 있다. 토끼 올무는 토끼 때문에 존재한다.  단어는 의미 때문에 존재한다. 일단 의미를 알게 되면 단어를 잊을 수 있다. "
    • "상수를 아는 것을 통찰이라고 합니다. 상수를 알지 못하는 것을 실명이라고 한다. 상수를 아는 것을 명료성이라고 한다."

    장자의 철학은 중국 예술, 문학등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의 사상은 니체와 마르틴 하이데거를 비롯한 서양 철학자들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Designed by Tistory.